복강경 수술은 통증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수술 후 회복도 빠릅니다.
개복수술에 비해 환자 만족도가 높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최근 많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이란 무엇인가요?
기존의 전통적인 개복 수술의 단점인 통증 및 흉터를 개선시킬 수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복부에 3-5개가량의 투관침을 삽입하여 수술합니다. 이 때 각 투관침의 크기는 0.5-1.0cm의 크기이므로 복부에 남는 흉터 또한 0.5-1.0cm 정도 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점차 흐릿해져서 수술했는지도 모를 정도의 흉터로 남습니다.
이러한 복강경 수술은 외과 영역에서 1985년도에 담낭절제술을 최초로 시행한 이후 점차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작은 통증과 흉터, 빠른 회복 등으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최근 많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전체 수술의 거의 절반 가까이가 복강경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들어 복강경 수술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6년 6월부터 복강경 수술에 대한 보험 급여가 적용되기 시작하여,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 또한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녹색병원 복강경클리닉
-
1) 복강경탈장클리닉
녹색병원은 국내에 복강경탈장수술이 도입되었을 때부터 이 수술을 시행하여 풍부한 경험과 좋은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수술은 절개 후 탈장낭(장에 빠져나오는 주머니)을 제거한 후 꿰매거나 인조조직에 덧대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이와 비교했을 때 복강경탈장수술은 꿰매지 않는 방법이므로 상처를 비롯해 수술 후 통증, 당김이 적어 회복이 빠릅니다. 녹색병원에서는 경험 많은 외과전문의가 복강경탈장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 복강경맹장염(충수염)클리닉
녹색병원은 복강경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case를 복강경으로 수술하여 흉터와 통증이 작은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과거와 달리 배꼽으로 1개의 절개창(기구를 삽입하기 위한 복벽의 구멍)을 사용해 수술하는 원포트 수술을 시행하여 상처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 미용효과까지 얻고 있습니다.
-
3) 복강경 담낭절제술
담석, 담낭염을 복강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고 있으며 합병증과 재발이 매우 적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
4) 기타 위궤양천공, 유착박리술 등 복강 내의 수술에 적용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